본문 바로가기

태교/지식

모유수유와 막걸리

 모유수유에 막걸리가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사실인지 알아보다가 별로 도움이 안된다는 정보를 찾았습니다.

1. 모유수유중인데 감기약 먹어두 될까요?
타이레놀이나 아스피린과 같은 약을 며칠 정도 복용한다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해열제를 함부로 먹는 것은 위험하다. 감기 약은 증상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담당 의사와 상담한 후 모유수유 하는 조건에 맞춰 복용할 수 있다.


2. 모기에 물렸는데 물파스를 발라두 괜찮을까요?
모유수유 기간에 물파스를 발라도 괜찮다. 하지만 아이가 물파스의 강한 냄새를 싫어해 보챌 수 있으므로 바르더라도 수유 후에 물파스를 바르는 게 낫다.


3.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발라도 될까요?
스테로이드제가 체내에 흡수되 기는 하지만 흡수되는 양이 적다. 병원에 임신 여부를 알리고 처방받 은 연고라면 안심하고 발라도 된다. 단, 강한 제제의 스테로이제 연고를 1~2개 월 이상 사용하는 것은 부작용의 우려가 있을 수 있다. 약한 제제의 스테로이 드제 연고를 처방받고 사용기한에 대해 문의한다.


4. 모유수유중인데 무좀약 사용해도 될까요?
바르는 무좀약은 모유를 통하여 분비되는 양이 적기 때문에 아이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무좀약을 사용하고 있더라도 모유수유는 가능하 다. 단, 먹는 무좀약은 수유하는 아이에 게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서 상담 후 처방받아 복용해야 한다.


5. 모유수유중에 한약 먹어도 될까요?
대부분 모유수유 중에는 한약을 먹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한약을 먹는다고 모유수유에 큰 영 향을 주지는 않는다. 한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처방받은 것이라면 안심하고 복용 해도 괜찮다.


6. 점을 ?E때 바르는 마취연고, 모유수유 중 괜찮을까요?
마취 연고를 조금 바른다고 해서 모유수유하는 데 크게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다만 기미 치료는 몇 달 동안 장기적으로 레이저 이외 스킨케어 치료를 함께하기 때문에 의사 와 상담 후 치료 계획을 잡고 시작하는 게 좋다.


7. 아이가 양분을 다 빨아들여 엄마의 뼈가 약해진다는데 사실일까?
모유를 통하여 체내 영양분이 빠져나가 는 것은 사실이지만, 뼈가 약해진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또 젖을 뗀 후에는 곧 칼슘 이 모두 채워지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엄마 몸에서 칼슘 이용률이 높아져 같은 양을 섭취하더라도 몸에 흡수되는 비율이 훨씬 높아진다. 그렇다고 해서 충분한 식사와 균형 잡힌 영양 공급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8. 모유수유 중에 양파와 양배추를 먹으면 아이가 가스가 차서 불편 해 한다는데 사실일까?
마늘이나 양파처럼 자극성 있는 식품 을 먹으면 모유에 약간 독특한 향이 나 서 아이가 모유를 거부할 수도 있다. 양배추, 콩, 브로콜리, 순무 등을 먹고 수유할 경우, 아이 배 에 가스가 차서 복통이나 불편함을 느껴 아이가 울고 보챌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9. 모유수유 중에 꿀을 먹으면 안될까?
돌 미만의 아이에게는 꿀을 먹이지 않 지만, 모유수유하는 엄마는 꿀을 먹어 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단, 엄마가 꿀을 먹을 경우 모유의 양이 줄어들 수도 있으니 섭취량만 주의하면 된다. 일주일에 한두 번씩 가끔 먹는 정도라면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꿀이 체질 에 맞지 않는 엄마라면 꿀을 먹었을 때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10. 막걸리가 모유량을 늘리는데 정말 효과적일까?
일단 모유수유하는 엄마라면 과도한 알 코올 섭취는 피해야 한다. 알코올을 과 다 섭취하면 옥시토신이 잘 분비되지 않아 모유 가 잘 나오지 않는다. 또 지속적인 과음은 아이 에게도 영향을 미쳐 아이를 무력하게 하고 젖을 잘 빨지 않아 아이 체중도 늘지 않는다. 따라서 막걸리를 먹는다고 해서 모유량이 늘어난다는 속설은 믿을 게 못 된다. 대신 족발 고은 국물은 모유량을 늘리는 데 효과가 있다. 그냥 족발만 사용해서는 별 효과를 기대할 수 없고 통유시키 는 한약과 함께 써야 효과적이므로 한의사의 처방을 받아 먹는 게 좋다.



11. 모유수유 기간동안에는 탄산음료를 마시지 말아야 할까?
탄산음료를 먹는다고 크게 해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모유수유 기간에는 가 급적 먹지 않는 게 가장 좋다. 탄산음료에 함유 된 카페인이 문제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체 내 칼슘 흡수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과다 열 량으로 체중 조절에도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또 탄산음료의 향이 모유에 함유되어 아이가 보 채거나 수유를 거부할 수 있다.


12. 모유수유 기간중에는 치질수술을 하지 말아야 할까?
모유수유 중이더라도 치질 수술은 할 수 있다. 그런데 수술을 하려면 마취를 해야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마취약 성분이 모 유로 분비될 수 있다. 그러므로 수술 후 2~3일 간은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게 안전하다. 또 병원에서 상담할 때 모유수유 중인 것을 말해 처방받는 약을 그에 맞게 조절해야 한다.


13. 모유수유 중인데 커피를 마셔도 될까?
커피의 카페인은 체내에 흡수되어 모유로 분비된다. 60~150mg의 카페인이 든 커피 한 잔을 마시면 1.5~3.1mg 정도의 카 페인이 모유로 분비된다. 이는 적은 양으로 크 게 걱정할 일은 아니지만, 하루 300mg의 카페 인, 즉 2~3잔의 커피를 마시면 아이가 유난히 보채거나 잠을 잘 못 자는 등의 영향을 끼칠 수 있다.


14. 모유수유 중인데 다이어트를 해도 될까?
모유수유 중에도 다이어트를 할 수는 있는데, 단순히 굶는 식의 다이어트라 면 모유량이 줄어들게 된다. 적절히 음식 조절 을 하면서 운동량을 늘려 나가는 다이어트라면 산후 조리가 어느 정도 끝나는 시기부터 시작해 도 괜찮다. 하지만 임신으로 불어난 체중 때문 에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라면 자연스럽게 모유 수유를 통해 뺄 수 있다. 모유수유를 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하루 200~400kcal가 더 소비되는 것. 따라서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시도하 지 않아도 된다.


15. 모유수유 중에는 부부관계를 자져도 임신이 안된다고 하는데 정말일까?
모유수유 중에는 유즙 분비 자극 호르 몬이 여성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므로 임 신이 잘 안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의외의 경우도 있어 무조건 피임이 되는 것은 아니다. 하루 에 10~12회 정도 모유수유하고 수유 간격이 6 시간 이내인 경우에 피임 효과가 있다. 하지만 아이가 생후 6개월이 지나면서 고형식을 먹고 밤중 수유를 거르면 임신을 할 수도 있다.


16. 엄마가 아토피피부염인데, 모유수유해도 상관없을까?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엄마가 모유수유 한다고 해서 아이에게 아토피가 생기지 는 않는다. 오히려 모유에는 대표적인 면역 강 화 물질인 면역 글로불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모유수유한 아이가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질병에 걸릴 확률이 더 적다.


17. 모유수유 할때마다 매번 유두를 소독하지 않아도 괜찮을까?
물론 유두를 깨끗이 소독해 주면 좋겠 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수유 전 깨 끗한 거즈로 닦거나 깨끗한 물로 닦아 주는 것 만으로도 충분하다.


18. 엄마가 배탈이 났는데 모유수유해도 괜찮을까?
엄마가 배탈이 났다고 해서 아이도 배 탈이 나는 것은 아니니 모유수유해도 상관없다. 하지만 엄마가 음식 등에 의해 배탈 이 난 경우라면 수유하는 아이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평소 엄마는 배탈이 나지 않도 록 음식을 가려 먹어야 한다. 특히 음식이 잘 상하는 여름철에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


19. 누워서 모유수유하면 아기가 중이염에 걸린다는데, 사실일까?
누워서 수유하면 아이가 먹은 모유를 토할 수 있다. 또 아이 입에서 흘러나 온 모유가 외이도를 통하여 중이염을 일으킬 수 있다. 모유뿐만 아니라 분유수유 시에도 가급적 누워서 수유하기보다 아이를 안아 상체를 약간 든 자세로 먹이는 게 안정적이다.

김영훈(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소아과 교수),
김영환(김영환소아과 원장),
고재환(인제의대 서울백병원 산부인과 교수),
정승용(S&U피부과 원장),
이인호(아름다운여성한의원 원장),
강문여(청담아이누리한의원 목동점 원장)

내용출처 : 하기스 육아 게시판

'태교 >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유수유  (0) 2007.07.14
출산준비  (0) 2007.06.16
임신중 식생활  (0) 2007.06.14
태교  (0) 2007.06.13
임신기간에 나타나는 증상  (0) 2007.04.16